컴알못 컴잘알 모두에게 매우 상당히 유용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난독하지 말고 자세히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TL;DR은 유용한 정보를 놓친 당신만 손해.
아래 이야기는 윗글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브 공홈, 포럼, 레딧 등을 뒤져서 나온 이야기들을 요약한 것 (주로 데브 포럼).
이브온라인 배경 이야기
1. 어떤 사람이 아직도 이브는 원래 우주 시뮬레이터 만들려다 나온 게임이라고 “카더라 아님 말고”를 시전하던데, 1997년에 시작한 CCP Games는 처음부터 MMORPG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으며, MMORPG 게임 만들 개발자금을 모으기 위해서 Danger Game이라는 보드게임을 만들고 이게 대박침.
2. 아이슬란드 총 인구가 대략 30만명 정도인데, 그 보드게임이 무려 8만여 가정에 팔림.
3. 그거 팔아서 번 돈으로 2000년도에 은행 대출 끼고 투자자한테 자금 투자받고 해서 2003년도에 이브온라인이 발표됨
4. 2006년 11월에 White Wolf 퍼블리싱 회사랑 합병을 하게되는데, CCP와 White Wolf 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를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함.
5. CCP는 White Wolf 사가 가진 것들을 기반으로 해서 온라인 게임을 만들 거라고 기대하는 동안, White Wolf 사는 이브온라인을 기반으로하는 카드게임을 만들려고 하는 이야기가 있는데, 뭐 어차피 여기 계신 분들은 별 관심도 없는 얘기일테니,
6. 정리를 하자면, 이브온라인이 우주 시뮬레이터에서 출발한 건 절대 아님. 애초에 처음부터 MMORPG 게임 만드는게 CCP가 하고싶었던 일이었음.
컴잘알용 이야기
7. 이브의 새로운 API 시스템인 ESI로 개발을 하고싶은 분 계시면, 사실 웹사이트 만드는 언어보단 파이썬을 잘 알아야하는데,
8. 현재 이브에서는 Swagger.io라는 API 전용 개발 프레임웍을 기반으로 하는 개발을 권장하고 있음. 아래의 페이지를 참고할 것.https://developers.eveonline.com/blog/article/swagger-codegen
9. 사실 ESI 시스템은 무려 2016년도에 발표됐었음. 그동안 써드파티 개발자들에게 갈아탈 시간은 충분히 준 셈임
10. 만약 ESI로 뭔가 해보고 싶은데 파이썬은 잘 모르겠고 PHP는 잘 안다면, 아래 SeAT 기반으로 만든 PHP 라이브러리를 보셈:https://github.com/eveseat/eseye
11. CCP 개발자들은 사내 개발용으로 PyCharm을 사용하며, JetBrain의 TeamCity CI/CD 서버도 사용함.
컴잘알용이지만 컴알못도 재밌을 이야기
12. 참고로, 말이 나와서 하는 말인데, SeAT은 군스웜 IT팀이 라라벨(PHP 프레임웍)로 만든 콥원 및 콥 관리를 위한 얼라이언스용 웹기반 프로그램. 쪽수가 많으니 별짓을 다함 (SeAT 정말 잘만듬).
13. 내가 있는 널섹 콥을 위해서 실제로 이걸 직접 설치해서 운용까지 해봤는데 (지금은 얼라에서 직접 하기 때문에 안함), 모든 콥원의 스킬 성향 분석은 말할 것도 없고, isk 주고 받은거, 컨트랙 주고받은거, 이메일 기록 (누구랑 가장 많이 메일을 주고받는지도 보여줌), 킬메일, 북마크, 채팅 채널 목록, 컨택 리스트, 현재 생산 중인 품목들, 마지막 스테이션 위치, 계정 오메가 날짜, 광을 캤으면 얼마나 캤는지, 심지어 해당 계정에 있는 알트 (Multiple characters) 등등 플렉스 볼트만 제외하고 유저가 이브 접속해서 볼 수 있는 화면의 모든 데이터는 다 볼 수 있다고 보면 됨. 큰 얼라나 콥에서는 구라치다 걸리면 답 없음. “계정 해킹 당해서 콥행어까지 털어갔다능!”이라던가 광 바이백 의무인 콥에서 광 캐고 몰래 판다음 “나 요즘 바빠서 광 못캠” 이딴 구라 안통함. 앞에 언급했듯, 대형 콥이나 얼라에선 이미 너의 알트까지 알고있음. 물론 다른 계정의 알트는 안나오겠지만, 어차피 메일 기록 Top 10 리스트나 월렛 기록 Top 10 목록만 뒤져서 거래기록이 좀 많이 나오는 캐릭있다싶음 조사하면 바로 걸림. 겁나 잘만듬.
14. 말 나온김에 조언하자면, 지금은 API 없어져서 API 키는 관리할 필요가 없지만, 만약 콥을 옮겼으면https://community.eveonline.com 들어가서 Support -> Third Party Applications 에서 해당 콥에서 쓰는 것들이나 모르는 것들은 필히 Delete 해줘야함. 안그러면 콥을 옮겨도 이전 콥에선 너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음. 심지어 내가 관리할 때 반 이상의 콥탈퇴자들이 API 삭제를 안해서, 콥 나가고도 여전히 뭔짓거리 하고다니는지 다 보고있었음.
15. 컴 쪽에 지식이 있으면, 스프레스시트를 사용해야할 일이 많은 금룡씨나 다른 생산러나 장사꾼들은 아래의 예제가 굉장한 도움이 될 수도 있음:https://developers.eveonline.com/blog/article/using-esi-with-google-sheets
16. 다들 알고있는지 모르겠는데, 아마 프레임 보는 Ctrl+F 밖에 모르고 있을텐데, 게임 내에서 Ctrl+Alt+Shift+M 키를 누르면 더 자세한 컴퓨터 하드웨어의 사용현황을 그래프로 보여주는 툴이 나옴. 이브하면서 뭔가 이상하다싶으면 띄워서 확인하는데 도움됨. 듀얼 모니터로 한쪽에는 모니터링 툴 띄워놓고 게임하는 나한테는 딱히 의미 없음.
17. 이브 게임 내에서 교전시 데미지를 얼마를 주고받고 하는 등의 물리 계산이 클라이언트 (유저 컴퓨터) 쪽에서 계산될 것 같지만, 사실은 서버에서 전부 다 계산한다고 함.
18. 그래서 핵을 만들어도 이동을 자동으로 해준다거나 미션 정도나 가능하지, 오버와치 마냥 백발백중 전투에서 이긴다거나 하는 식의 핵은 없었던 것.
19. 이브 내 그림파일이라던가 아이콘이라던가 혹은 DB SQL 덤프 같은 raw 데이터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의 페이지 참고:https://developers.eveonline.com/resource/resources
20. 개발 얘기가 나와서 하는 말이지만, CCP에서는 이브에 관련된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리얼 머니로 사용료를 받는 것을 엄금하고 있음. 다만 기부 받는 건 가능하고 ISK로 기부받는 것 역시 가능함 (기부를 해야만 어떤 기능이 해제된다는 식은 안됨). 앱 만들어서 광고 넣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는 CCP의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함:https://community.eveonline.com/support/policies/monetization-of-videos-and-streaming-policy/
인게임 브라우저 이야기
21. 또 개발 얘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인게임 브라우저가 없어진 이유는, 이브 게임을 잘 돌아가게 만들면서 동시에 브라우저까지 잘 만들어야한다는 것 때문에 빡침 (업무적으로 상당한 부담이 됐다고 함).
22. 사실 내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자바스크립트의 보안 헛점 때문에 그런게 아니었나 싶은데 (자바스크립트라는게 해커들이 맘먹고 달려들면 겁나 무서운 도구로 악용됨), CCP 개발팀의 솔직한 변명은 우리는 게임회사지, 브라우저 만드는 회사가 아니다 라고 함 (한 마디로 빡침). 개인적으로는 위에 언급한 잘 돌아가게 만들어야한다는 부담 이라는게 아마도 보안에 관련된 사항이 아닐까 추측함.
23. 참고로, 게임 내에서 브라우저를 쓰고 싶으면, https://www.overwolf.com/app/Overwolf-Browser 여기 가서 설치하고 HotKeys 설정에서 Show/Hide Browser window만 체크해주면 Ctrl+Shift+B키로 이브 전체화면시 브라우저를 불러올 수 있음. 이 프로그램이 CPU 자원을 좀 먹는 거 같은데, 알아서 써보길.
24. 물론, 게임 내 링크는 작동이 안됨. 이건 브라우저 문제가 아니라 CCP가 인게임 링크를 브라우저에서 불러오는 기능 자체를 없애버렸기 때문에 안됨.
이브 클라이언트 이야기
25. 작업관리자 창을 띄워보면 알겠지만 현재 이브 클라이언트는 32비트로 만들어져있음.
26. 일부 유저는 이것이 그놈의 파이썬 때문에 그런게 아니냐고 하지만, 한 CSM 멤버에 의하면 64비트 버전의 이브 클라이언트가 곧 나온다고 함. 물론 “곧”이라는게 바로 몇 달 뒤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
27. 사실 64비트 버전 이브 클라이언트 개발의 발목을 잡았던 것 중 가장 큰 부분이 함장실 (Captain’s quarter)이었음.
28. 64비트 클라이언트 개발은 오래 전부터 하고있었는데, 이 함장실 때문에 64비트 버전 개발에 차질이 생기고 개발진이 골치가 아파서 고민하다가 “어차피 쓰는 사람도 없는데 걍 없애버리지?” 해서 없어짐.
29. 그러면서 덩달아 사용률이 0.4%였던 음성채팅 기능(이브 보이스)도 같이 없어짐
30. 이브 클라이언트는 이미 멀티 쓰레드로 작동되고 있기 때문에, 파이썬과는 별로 상관이 없고, 파이썬 문제는 서버에만 한정됨.
31. 음성채팅 기능 (이브 보이스)은, 이 기능의 삭제가 발표됐었을 때 (2018년 2월) 64비트 이브 클라이언트 개발로 다시 집중할 것이라고 예고했었음.
32. 윈도우 7을 쓰는 이브 유저 중 32비트 버전 윈도우 사용자가 0.3%이며, 윈도우 8 & 8.1 32비트 사용자까지 합치면 32비트 윈도우 쓰는 유저가 0.03%라고 함.
33. 수치상으로 봤을 때 이는 향후 32비트 버전은 없어질 것으로 전망됨. 솔직히, 아직도 그런 컴으로 게임을 하겠다는 환경이 참… 유튜브나 제대로 돌아갈까 싶다. 이브 isk 작업장 돌리냐
34. 컴알못을 위해 이브온라인 클라이언트가 64비트가 되면 뭐가 달라지는지 설명해주자면, 32비트는 메모리를 4기가까지 밖에 못씀 (2를 32 곱하면-2의32승-4기가바이트 숫자 나옴). 64비트가 되면, 메모리를 그 이상 쓸 수 있기 때문에 요즘처럼 가정용 데탑에도 메모리 기본 16기가 이상 쓰는 시대에서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음.
이브 포럼 내 컴잘알들
35. 이전 이야기에서 언급했지만, 이브 유저들은 굇수들이 많기 때문에, 이브 포럼 데브 게시판 가면 온갖 전문적인 내용들이 가득해서 컴퓨터 전공자 아니면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의 대화가 오감. 왠만해선 답글 하나 쓰기도 힘듬.
36. 예로, 음성채팅 기능 삭제된 사유에 대해서 유저들끼리 토론할 때, Discord 같은걸 ESI 시스템에 통합하는 걸 고려해보지 않았냐는 질문에, 뭔 VoIP에 XMPP에 같은 용어들이 난무하고, 심지어 CPU SMP에 관련된 사항까지 언급됨. SMP(Symmetric MultiProcessing)라고 해서 씨퓨를 여러 개 박아쓰는 다중 프로세서 아키텍쳐로 서버에서 흔히 쓰는데, 메인보드에 메모리 슬롯이 24개 정도 되지만 생각하는 것보다 가격이 그렇게 비싸진 않음. 400만원이면 그냥저냥한 제온 CPU 2개 박고 메모리 192기가 달린 서버 한 대 살 수 있을껄.
37. 한 CSM은 멤버는 디스코드에 이브 캐릭터를 연동시키는 코드를 작성 중이라고 함.
38. 토론이 산으로 올라가서, 디스코드를 이브랑 연동시켜서 콥원들끼리 음성을 하는 차원을 넘어, 아예 성계 내 0.1 AU 내에 있는 사람들하고도 음성이 가능하게 하자고 함. 막나감.
최근 이브온라인을 시작한 유저입니다.
글 잘보고 갑니다.
다른 글도 봐야겠네요 ㅎㅎ
안녕하세요. 이브온라인은 지금 시작하셔도 늦지않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