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의 블로그를 보면 알겠지만, 현재 글쓴이는 나름 꽤 성능이 좋은 맥프로 (제온 E5 8코어 + D700)를 갖고있지만, 이걸로 게임을 하진 않는다. 맥프로 뿐만 아니라, 제온 E3를 장착한 데스크탑도 따로 한 대 더 있지만, 물론 이걸로도 게임을 하진 않는다. 그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전기세 때문이다.
최신의 GTX 970 그래픽카드의 가격은 미국 아마존 기준, 대략 $360 정도이다. 그렇다. 엑스박스 한 대 가격이다. 미국에서는 콘솔의 가격이 싸서, 엑스박스원이랑 플레이스테이션4 모두 구입하는데 크게 부담이 되지도 않을 뿐더러 각종 할인도 많고 중고게임은 가격이 금방 떨어진다. 참고로, 글쓴이는 플스4과 엑박원 둘 다 보상판매로 전부 $525 주고 구입했다.
이번에 GTX 970이 나오면서 컴퓨터로 게임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을 했었다. 일단, 파워서플라이의 요구사항이 최소 550w 이상인데, 파워서플라이와 그래픽카드 가격을 합치니 대략 $500 정도 들어갈 것 같더라. 그래픽카드와 파워서플라이를 교체해서 제온 E3 데탑으로 게임을 할 것인가, 맥프로 8코어+D700 CTO라는 천만원에 가까운 컴퓨터로 게임을 할 것인가를 두고 고민을 많이 했다가, 인터넷에서 어떤 자료를 하나 보고난 뒤로는 콘솔을 사기로 굳게 결정했다.
맥프로의 TDP는 대략 최대 350w이다. 성능치고는 상당히 저전력 워크스테이션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 40인치 TV나 LCD 모니터 등을 연결하면 최소 500w 이상의 전기를 소모한다. 만약, GTX 970을 구입했다면 TV까지 해서 게임할 때 전기를 대략 최소 700w 정도는 소모할 거다. 참고로 글쓴이가 가진 48인치 LED TV는 전력소비량이 238w라고 한다. 그렇다면, GTX970에 코어 i시리즈 씨퓨를 탑재한 컴퓨터라면, 최소 700w 이상 들어갈 거다. 여기서 300w만 더 보태면 에어컨 쓰는 것과 비슷하다. 어떤가? 생각보다 전기를 많이 소모하한다고 생각들지 않는가? 그렇다면 대체 콘솔은 전기를 얼마나 소모할까?
엑스박스 원은 최대 120w 미만이며, 플레이스테이션 4의 전력소모는 최대 150w 미만이다. 이 정도면 컴퓨터에 비해 상당히 전기를 적게먹는다. 그나마도 저 정도가 게임 중일 때 소비전력이며, 게임 중이 아니라면 엑박원은 75w 미만, 플스4는 100w 미만이다. 글쓴이조차도 콘솔이 이렇게 전기를 적게 소모할 줄은 몰랐다. 참고로, 플스3와 엑박360 슬림 모델들은 더 적게 먹는다.
그래픽 수준, 한글패치, 가격 등등을 생각하면 당연히 PC가 낫다. 당연한 얘기지만 PC의 성능을 콘솔이 따라잡을 수는 없다. 그런데, 만약 글쓴이가 $360 투자해서 그래픽카드를 샀는데 2년이 지나면 어떻게 될까. 분명 “구형” 그래픽카드가 될 거다. 물론 이렇게 따지자면, 세월이 흘러도 콘솔의 그래픽 수준은 크게 달라지지 않긴 할거다. 기술 발전으로 인한 최적화는 있겠지만, 그게 2년 후에 나올 그래픽카드만큼 보여주진 못하겠지만.
계속 돈을 들일 것이냐, 아님 한 번 사서 오랫동안 할 것이냐. 결국 선택은 각자 하는 거다. 플스가 낫네 엑박이 낫네 PC가 낫네 할 필요 없다. 걍 내가 하고싶은 걸로 하면 되는 것 뿐이지. 글쓴이는,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향을 선택한 것이고, 그 돈으로 PC 타이틀 가격보다 조금 더 비싼 콘솔 타이틀 구입하는 셈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http://www.extremetech.com/gaming/182829-new-report-slams-xbox-one-and-ps4-power-consumption-inefficiencies-still-abound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