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매뉴얼은 글쓴이처럼

1. 맥 OSX에 내장된 Terminal 을 사용하며
2. MacPorts나 brew를 통해 설치하는 것을 꺼리는 분

들에게만 해당되겠다. 리눅스나 유닉스 계통의 운영체제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아주 쉽고 간단하다. 소스를 받아서 빌드하여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먼저 Xcode가 있어야한다. 참고로 글쓴이가 직접 빌드해보고 사용 중이며 또한 글쓴이는, iTerms 2랑 Terminal이랑 뭐가 그렇게 크게 불편한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겠더라. Terminal도 세팅 잘하면 전혀 불편하지 않다.

1. 이벤트 라이브러리를 다운받는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levent/files/libevent/libevent-2.0/ 에 가서 최신버전을 받으면 되겠다. 나는 2.0.21-stable로 했다.

2. Tmux를 다운받는다. 역시 최신버전을 받으면 된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tmux/files/tmux/

3. 이벤트 라이브러리부터 압축을 푼다. 디렉토리를 이동하여 configure부터 시작하면 되는데, /opt 같은 특정 디렉토리를 지정하고 싶으시면 prefix를 주면 되겠다. prefix를 따로 안주면 당연하겠지만 /usr/local 밑에 설치된다. 이것은 아래에 설치할 tmux 역시 마찬가지다.

./configure 
make
sudo make install

4. Tmux를 설치할 차례다. 위랑 똑같다. 다른 매뉴얼들 보면 LDFLAGSCPPFLAGS를 주는 것도 있던데, 글쓴이 경험상 안줘도 잘된다.

./configure 
make
sudo make install

5. Tmux의 위치를 확인해보자.

which tmux

너무 쉬워서 이런걸 매뉴얼이라고해도 되나 싶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