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lay-posts category="games"]
최근 이브온라인 한글화 소식을 접하고 이브온라인을 미리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졌다. 그런데 이브온라인이 다른 게임들과는 다르게 정보나 조언을 얻기가 상당히 힘들고, 다른 일반적인 MMORPG와는 개념이 많이 다르다보니 어려움을 호소하는 초보들을 많이 만나봤다. 사실 내가 이런 글을 쓰기에는 여러가지 면에서 부족한 것이 많지만, 2011년도부터 지금까지 하이섹, 로우섹, 웜홀, 널섹 렌터, 그리고 널섹 소버 생활까지 하면서 겪은 경험을 토대로 나열해볼까 한다. 아래 사항은 어디까지나 입문자에게만 해당한다.
- 일부는 이브온라인이 무료 게임이라고 알고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부분유료화가 아닌, 부분무료화이다. 그나마도 무료 계정으로 스킬 치기 시작한지 5-6개월쯤 되면 더 이상 성장시킬 수 없다.
- 무슨 인생을 갈아넣느니 돈을 갈아넣느니 하는 실제로 게임을 해보지도 않고 그냥 소문만 듣고와서 댓글 다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은데 절대로 그렇지 않다. 중학생 고등학생들도 이브를 하고있고, 오히려 게임을 많이 하면 돈을 들이지 않고도 계정비를 낼 수 있을 정도다. 전쟁 한 번에 현금으로 3억원이 증발한 건 실제로 있었던 일이지만, 한 사람 돈의 3억원이 증발한 것이 아닌, 7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했던 전쟁에서 날아간 돈의 총합이 3억원 이상이라는 얘기이며,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그렇게 돈 나갈 일은 절대로 없다. 또한, 게임할 시간이 많지않은 직장인들도 즐기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인생을 갈아넣는건 선택사항일 뿐이다. 내 블로그의 하와이 시리즈 글을 읽어보시면 아실텐데, 내가 이브온라인에 인생을 갈아넣은 사람처럼 보이시는지?
- 펀즈위키-http://www.funzinnu.com/EVEwiki/-를 끼고 살자. 특히 뉴비를 위한 이브온라인의 황금법칙은 꼭 명심하자.
- 고인물들이 많긴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다른 게임들과는 달리 언제 시작해도 늦은 게임은 아니다.
- 이브는 한 달짜리 뉴비들도 고인물을 이길 수 있는 게임이다. 한 달 내내 밤낮으로 PvP만 한 뉴비가 2년 동안 미션만 해온 고인물보다 더 잘 할 수도 있고 오히려 싸워서 이길 가능성이 더 많다.
-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 갖춰놓고 시작할 생각은 하지않는 것이 좋다. 아예 처음부터 잘 키워진 캐릭터를 구입해서 시작하려는 분들이 몇몇 보이는데, 이것은 마치 초등학생이 공학용 계산기를 구입한 것과 비슷하다. 그 정도 재력이나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남들처럼 뉴비로 시작해서 즐기다가 게임 시스템이 좀 파악된다 싶을 때 캐릭터를 구입하던가, 아니면 주사기를 꽂아서 원하는 방향으로 정성스럽게 키우는 것이 낫다. 구입한 캐릭터는 정이 가지않는다.
- 개인적으로는, 오메가를 결제했다는 전제 하에 이브를 처음 시작하자마자 Cybernetics 스킬을 4단까지 치고,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는 전제 하에 임플란트 +4 5종 세트를 바로 꽂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스킬을 빨리 올릴 수 있다. 함선이 파괴되고 캡슐까지 파괴되면 임플란트 역시 파괴되지만, NPC는 캡슐은 건드리지 않는다. 알파 캐릭터는 Cybernetics 3단까지만 가능해서 임플란트는 +3 세트만 사용할 수 있다.
- 처음 시작시 국가를 선택하는 부분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물론 초반에 주어지는 스킬과 진영으로 인해 출발하는 시작점은 다르지만, 다른 국가의 스킬을 올리는 데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다. 따라서 조금만 하다보면 결국 모든 국가의 스킬을 올리게 된다. 굳이 한 진영을 꼽자면 개인적으로는 Caldari를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이브온라인 내 최대 규모의 상권인 Jita 성계가 Caldari 영토라서 Caldari와 적대적인 관계가 되면 상권을 드나드는데에 약간 불편함이 생기기도 하고, 또한 뉴비 스쿨의 위치가 지타랑 매우 가까워서 급할 때 요긴하다.
- 무슨 일이 있어도 스킬큐가 비어있는 일은 없어야한다. 어떤 스킬이 됐든, 반드시 항상 스킬을 배우고 있게 해야한다.
- PvP는 이브에서 가장 재밌는 컨텐츠이지만, PvP로 돈을 벌 수는 없다 (가능은 하지만 매우 제한적이다).
- 입문 초기에는 PvP를 하기위한 스킬만 올려서는 돈을 버는 컨텐츠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하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스킬을 올리게 되면 이는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 많은 한국인 로우섹 PvP 콥들이 뉴비들에게 가입을 권유하지만, 개인적으로는 PvP 콥은 입문자가 처음 이브온라인을 배우기에는 너무나도 가혹한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꼭 PvP를 하겠다면, 유명 4렙 미션까지는 스스로 해보고난 뒤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 PvP 콥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교전은 가장 작은 사이즈의 함선들로만 진행한다.
- 돈을 버는 PvE 컨텐츠는 이브온라인 내에서 가장 재미없고 지루하며 심지어 졸립기까지 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특히 고수익 컨텐츠일수록 재미가 없다.
- 이브온라인을 처음 시작했으면, 아무리 지겹고 재미가 없더라도 커리어 미션 분야별 10연퀘는 꼭 완료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 이브온라인 첫 시작부터 널섹 콥에 가입하여 랫질로 돈을 벌고 싶다면, 유명한 4렙 미션들을 적어도 한 번 이상은 스스로의 힘으로 해보고나서 널섹 콥에 가입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게임시작하자마자 널섹에서 생활하면, 남들 하이섹에서 4렙 미션 수행하면서 여러가지를 배우는 동안 정작 본인은 여전히 아무 것도 모를 확률이 높다.
- 절대로 큰 함선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갖지마실 것을 권한다. 큰 함선 탄다고 절대로 쎈 것이 아니라, 오히려 큰 사냥감이 되는 것이 이브 온라인이다.
- 타이탄은 이브에서 가장 강력하고 가장 비싸고 가장 큰 함선은 맞지만, 그렇다고 타이탄 탑승해서 백만대군을 혼자 쓸어버리는 식의 플레이는 이브에서 불가능하다. 오히려 값비싼 먹이감이 되어 사냥감 신세가 되는 것이 이브온라인이다.
- 함선을 타는 것에만 목표를 두면 안된다. 피팅하는데 필요한 모듈이 제 성능을 낼 수 있는 수준의 스킬이 안되면, 그냥 크기만 큰 샌드백을 타고 다니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 다른 MMORPG처럼 한 달만에 만렙 찍고 만렙 컨텐츠를 즐기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이브온라인은 장기적으로 바라봐야하는 게임이며, 빨리 성장하고 싶은 욕심을 버려야한다. 이브온라인 시작하고 콥에 들어가서 고인물들 보면 다들 정말 완전 넘사벽처럼 느껴지는데, 스킬포인트 차이만 해도 몇 년 단위로 차이가 나기 때문에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을 것처럼 보여지지만, 사실 1년만 지나면 그 차이가 좁게 느껴질 것이다.
- 일단 게임 시작한 초기엔 캐피탈 급 함선에 대한 꿈은 잠시 접어두자. 캐피탈 급 함선의 피팅을 스스로 할 줄 모른다면, 당신은 캐피탈 급 함선을 타면 안된다. 뿐만 아니라, 캐피탈 급 함선의 피팅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다면 그 역시 아직 캐피탈 급 함선을 탈 준비가 안됐다는 뜻이다.
- 대규모 전쟁은 상상 이상으로 많은 시간이 소모되며, 준비를 하는 과정만도 수 시간이 걸린다. 특히 어쩔 때는 이동하는 데에만 3-5시간씩 소모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 Show info (정보 보기)에는 궁금한 모든 내용이 전부 있다.
이번에 한글화되고 정보를 찾던 중 우연히 찾아왔습니다. 좋은 글 너무 감사합니다. 다른 글도 둘러보고 있는데 역시 로망만 키우게 되네요. 계속 할진 모르겠지만 일단 시작해볼까 합니다.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게임은 게임일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마시고 편하게 하세요.
방문 감사합니다.
몇달만에찾는데 여전히 재밌네요 ㅋㅋ 고퓨에서 잘 생활하시나봐요
안녕하세요. 생활은 잘 하고 있답니다 ㅎㅎ. 방문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새로 시작해보려는데 국가랑 함선 추천좀 해주실수 있을까요? 초식활동 ,pve 위주로 하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브는 시간이 지나면 어차피 모든 국가의 스킬과 모든 함선을 다 타게 되므로 크게 의미는 없지만, 굳이 추천을 해드린다면 이 글에 이미 적혀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칼다리를 추천해드립니다.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먼저 칼다리 함선들이 PVE에 쓰기 좋고, 이브 내 최대 상권인 지타 성계가 칼다리 영토라서 나중에 이해하시겠지만 급할 때 요긴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