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다. 분명히 예전에는 됐었는데, 언젠가부터 안되기 시작했다.

byobu에서 F7 혹은 Alt+[키를 누르면 터미널에서 지나간 출력물의 내용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원하는 블럭을 지정한 뒤 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블럭이 클립보드로 복사된다. 이것을 에디터 등에 붙여넣어서 작업을 할 수 있었는데, 언젠가부터 byobu의 클립보드와 시스템 클립보드가 다르게 작동하기 시작하면서, byobu에서 복사한 내용이 다른 프로그램으로 붙여넣기가 되지 않는 것이었다.

구글링을 해봤는데 원래부터 안됐던 것인냥 스택오버플로우, 레딧 등등 다들 엉뚱한 소리만 하는게 이해가 되지 않았다. 내가 분명 m1 맥미니에서 brew로 byobu를 설치하여 잘 쓰고 있고, 예전에도 우분투 등의 리눅스 배포판에서 잘 써왔기 때문이다.

어찌됐든 하루종일 검색을 해도 내용이 나오질 않아서 결국은 머리를 굴린 것이, byobu에서 복사 모드 작동시 블럭 내용을 클립보드 명령어로 전송하도록 바꿔치기 하는 것이었다. 우선 xsel 패키지의 설치가 필요하다.

apt install xsel

그리고나서 아래의 두 줄을 ~/.byobu/.tmux.conf에 넣는다.

bind -T copy-mode Enter send -X copy-pipe-no-clear "xsel -i --clipboard"
bind -T copy-mode-vi Enter send -X copy-pipe-no-clear "xsel -i --clip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