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라면 Stage 1부터라고 말씀하시는데, 뭐 사실 그런 것보다는 원래 젠투를 설치하고 사용하고자하는 목적이 리눅스에 대해서 더 깊이 알려고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Stage 1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한다. Stage 3부터 시작하실 분들은 다른 인터넷 상의 매뉴얼을 참고하시거나 Arch Linux라는 것을 쓰시길 권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 설치기는 리눅스를 조금 쓰실 줄 아는 분들 중에서, 막연히 젠투설치가 겁나는 분들을 위해서 작성했다.

먼저, 파티션은 이미 준비가 끝난 상태라고 가정하면서 시작한다.
젠투설치는 인터넷이 되야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먼저 랜카드부터 잡아준다.

net-setup eth0

젠투의 특이한 점은, ssh를 통한 네트워크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etc/init.d/sshd start
passwd

리눅스를 설치할 파티션을 포맷한다. 나는 저널링이 가능한 ext3로 포맷을 했다.

mkfs.ext4 /dev/sda3

스왑파티션을 쓸 수 있게 만들어준다.

mkswap /dev/sda4
swapon /dev/sda4

이제 젠투를 설치할 파티션을 마운트 해보자.

mount /dev/sda3 /mnt/gentoo

이제 다운받은 stage3 파일을 /mnt/gentoo에다 복사한다. stage1부터 시작할 건데, stage3 파일 밖에 없다.
이건 젠투측에서 stage 1이랑 2를 없애기 위해서 그렇게 하긴 한건데, 사실 stage1부터 시작이 가능하다.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자. http://distfiles.gentoo.org/releases/ 여기 가면 스테이지 파일이 있으니까,
wget으로 받으셔도 된다.

tar xfj stage3.bz2

proc와 몇몇 특수 파일시스템을 마운트 한다

mount -t proc none /mnt/gentoo/proc
mount --rbind /sys /mnt/gentoo/sys
mount --rbind /dev /mnt/gentoo/dev

인터넷이 되야하므로 /etc/resolv.conf 파일을 복사한다.

cp /etc/resolv.conf /mnt/gentoo/etc/

미러를 선택하자. 빠른 미러를 선택하자.

mirrorselect -s3 -b10 -D -c 'South Korea' -o >> /mnt/gentoo/etc/portage/make.conf

이제 대망의 make.conf 파일을 수정할 차례다. 이게 젠투의 핵심이자, 이것 때문에 젠투를 수십번도 더 설치하게 만드는 장본인이다. 본인은 최적화를 통한 가볍고 빠른 리눅스 설치가 목적이며, 최적화 그거 별로 차이 없네마네 하고 주장하시는 분들의 의견과는 무관하게 내가 하고싶은대로 한다. 최적화라는 것이, 자기 만족이지 않나.
인텔칩셋을 쓰시는 분들은 http://wiki.gentoo.org/wiki/Safe_CFLAGS 여기서 안전한 C Flags를 보시면된다.
본 파일의 수정은 다음 편부터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