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이브온라인에서는 경제학적으로 이상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내가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은 아니지만, 한때 회계를 전공하려고 했었던지라 약간의 경제학 및 기업 경영 관련 법률 및 지식이 아주 조금은 있는지라 현재 상황을 얘기해보고자 한다. 역시 이번 글도 이브온라인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게임에 대한 부분은 쉽게 풀어쓰고자 한다.
이브온라인에는 다른 게임에는 없는, WOW가 모방해서 도입한, 온라인 게임에 유례없는 대박친 시스템이 하나 있다. PLEX라는 이름의 아이템인데, 게임 내에서 돈을 모아 월 계정비를 낼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이다. 반대로, 현금을 주고도 구입할 수 있다. 그래서 게임을 열심히 하면 계정비를 게임을 하는 것만으로도 충당할 수 있게 되는데, 그렇다면 게임사는 어떻게 돈을 벌지?라는 의문이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브온라인에서 거의 대부분의 아이템은 유저가 생산하며 PLEX 역시 누군가가 현금으로 결제하여 판매하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므로, 게임사 입장에서는 전혀 손해볼 것 없는 시스템인데, 자세한 설명은 나무위키 이브온라인의 플렉스 항목을 참고하시면 되겠다: https://namu.wiki/w/EVE%20%EC%98%A8%EB%9D%BC%EC%9D%B8#s-4.7
게임제작사에서는 경제학자를 개발부서에 두고 게임 내 경제현상을 모니터링하면서 조절을 한다. 2003년에 출시한 게임치고는 어마어마한 수준의 안정된 경제를 자랑하는데, 이브온라인을 망겜이라고 자조 섞인 비난을 하는 유저들조차도 경제만큼은 칭찬할 정도로 잘만들었는데, 자세한 사항은 나무위키를 참고하시고 (https://namu.wiki/w/EVE%20%EC%98%A8%EB%9D%BC%EC%9D%B8#s-4.6), 게임 내 화폐의 유통량이 줄어들면 PLEX를 세일해서 유통량을 늘리는 식으로 조절을 한다. 반대로 화폐 유통량이 너무 많으면, 돈을 쌓아두고 사는 거대한 얼라이언스들이 대규모 전쟁을 계속 벌이기 때문에 알아서 자연스레 조절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최근 이 PLEX 값이 나름 자연적으로 형성된 암묵적인 평균 가격대를 훨씬 상회하는 가격대에 머무르는 것도 모자라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 중이다.
위의 차트는 게임 내에서 제공하는 2019년 2월 23일 현재로부터 PLEX 가격의 1년치 시세변동 차트인데, 대충 봐도 가격이 많이 올랐음을 알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암묵적으로 형성되어왔던 PLEX의 평균가격은 3.0 million ISK 즉, 3,000,000 ISK 였는데, 지금 3.75M ISK까지 오른 상태이다.
플렉스 가격이 계속 오르는 것을 보고, 나는 조만간 제작사 측에서 PLEX를 크게 할인해줄 것으로 예상하고 가진 PLEX를 전량 매도했는데, 내 예상과 다르게 PLEX 할인은 10%에 그쳤으며 그때문인지는 몰라도 PLEX의 가격이 더 오르게 됐다. 아마도 “이번에 세일을 한다는게 겨우 10%이니, 앞으로 당분간은 세일 안하겠지?” 하는 예상을 모든 유저들이 하게됐고 이러한 심리가 반영된 게 아닌가 싶다.
현재 내가 거주하는 널섹의 슈퍼캐리어 가격이 급락하고있다. 슈퍼캐리어는, 이브온라인 내에서 큰 상징성을 갖고있는 함선인데, 일단은 가격이 어마어마하게 비싸다. 물론 더 비싼 타이탄이 있긴 하지만, 이브온라인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하기엔 내용이 너무 길기 때문에 생략하고, 아무튼 슈퍼캐리어는 이브온라인 내에서 여러가지 면에서 상징성을 쥐고있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다.
다만, 슈퍼캐리어의 가격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가격변동의 지표로 삼기에 적절한가 하는 문제가 생기는데, 급락하는 슈퍼캐리어에 비해 다른 아이템들은 가격변동이 크지않거나 소폭 하락했기 때문이다. 혹자는 대규모로 밀려드는 중국인들이 수많은 부 계정을 생성하고 그 계정들의 계정비를 내기 위해서 PLEX를 구입하면서 가격이 상승했다고 하는데, 내 의견은 아무리 중국 게이머들이 부계정을 많이 만들었다고해서 그게 게임 전체 내의 거시적인 영향을 줄 정도로 크진 않는다고 본다.
현재로서의 내 추측은, 슈퍼캐리어를 구입할만한-널섹 거주하는-유저들이 슈퍼캐리어를 구입하는 대신 그 많은 자금이 현재 PLEX를 구입하는 데에 흘러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자금 흐름이 거대 세력들이 벌리고 있는 일들의 흐름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며, PLEX와 슈퍼캐리어의 상관관계 역시 밀접해있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으나, 분명 확실한 것은 현재의 PLEX 가격 상승이 앞으로 계속 이대로 이루어진다면 PLEX의 계단식 가격상승의 과도기가 될 것이다.
안녕하세요 미국 뉴욕에서 공부하고 있는 늙은 학생 입니다만..^^
글들이 참 인상 깊네요..^^ 전 7월 10일부터 하와이 마우이 섬에서 15주 정도 호텔에서 Chef 로 일하게 되었는데요..^^ 한번 뵐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참 좋겠네요..^^
참고로 제 이메일은 [email protected] 입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안녕하세요.
오아후 섬에 오시게 되면 제 블로그에 다시 한 번 댓글 남겨주세요. 한 번 뵈요.
방문 감사합니다.